-- 17. 12. 09 추가
1.21.0 패치로 CCMU 제한 업 옵션이 생겼습니다. CCMU 제한 업 버전과 이전 버전으로 게임이 가능합니다.
발키리 버그, 스크린샷에 보이는 모든 발키리는 공격 명령 중이지만 일부만 공격 미사일을 발사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스타크래프트의 스프라이트 제한은 발키리 버그, Cannot create more units 등으로 더 잘 알려진 게임상의 오브젝트 제한인데요. 4vs4 빠무나 발키리 다수를 운용할 때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러던 도중 스타1에 관심을 뗀것 처럼 보인 블리자드가 1.18 패치를 공개했고 패치엔 발키리 버그, 캔낫 현상이 수정될 것이다라는 정보가 나왔습니다.
하지만 패치된 후 플레이해보니 스프라이트 제한은 여전히 존재했고, 1.18 출시부터 지금까지 다수의 업데이트 패치가 있었지만 여전히 수정되지 않았습니다.
21일 즈음 스타 1.19 PTR 패치가 나왔습니다. 혹시나 하고 기대했는데 역시나 패치노트에 스프라이트 제한과 관련된 내용은 존재하지 않더군요.
무슨 문제가 있어서 스프라이트 제한을 못푸는 것인가 아니면 의도적인 것인가하는 의문이 들어 직접 토론장을 검색해보다 블리자드의 개발자가 답변을 달은 포스트를 찾았습니다.
https://us.battle.net/forums/en/starcraft/topic/20754095673
Pete Stillwell 씨가 말하길, 리마스터를 위한 업데이트에서 이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하네요.
날짜는 언급이 안되있으니 출시 전에 패치되는 것을 100%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8일밖에 안남기도 했고. 무튼 결론은 해결될 것이고 저희는 4vs4 빠무나 오브젝트가 많은 유즈맵을 더욱 쾌적하게 즐길 수 있을 것이고 발키리 다수를 운용하는 장면도 잘 볼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어서 나왔으면 좋겠네요.
-- 17.08.02 추가
위의 배틀넷 링크에서 다수의 유닛이 운용될 때 그들의 공격 이펙트가 나타나지 않고 공격 효과도 먹히지 않는 현상에 대해서 블리자드 개발자가 "이는 스프라이트 수 제한에 의해 발생되는 현상이며 이 문제가 해결될 것이다."라고 언급하였습니다. CCMU(Cannot Create More Units)는 스프라이트 수 제한에 의해 발생되는 현상이기에 같은 문제라고 판단하여 포스팅을 하였습니다만, 현재 미국 배틀넷 포럼에서는 위 포스트에 기재된 문제와 CCMU가 다른 문제라는 의견이 올라왔고, 개발자가 CCMU를 언급하는 직접적인, 공식적인 답변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변질된 정보를 드려 죄송합니다.
현재로써 확신할 수 있는 것은 다수 유닛의 존재에 의해 스프라이트가 렌더링 되지 않는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만 볼 수 있습니다. CCMU가 직접적으로 해결될 것이다라는 공식적인 답변은 없습니다. 다시 한번 죄송하다는 말씀드립니다.
-- 17.08.21 추가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개발자가 "On CCMU"라는 제목으로 캔낫 현상을 언급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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